치열은 뭔가요?    

치상선 아래쪽의 항문관의 피부가 찢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림의 초승달 모양이 치열을 나타냅니다.

 

어떤 증상이 있어요?

출혈과 배변시 통증이 주증상입니다. 이외에도 만성치열이 되는 경우는 분비물에 의한 자극, 가려움, 불편감, 협착으로 인한 배변 장애 등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치열에 의하여 농양이나 치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열은 어떻게 해서 발행하나요?

치열은 배변 습관 변화인 변비와 설사와 연관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항문외과에서 상태를 한번쯤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건선
  ② 외상 (성관계 등)
  ③ 방사선치료후 
  ④ 항문암
  ⑤ 크론병
  ⑥ 감염병 (결핵, 매독, 에이즈)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열이 의심되면 직장수지검사나 항문경 검사를 통하여 치열의 상태 및 괄약근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배변에 의한 치열이라고 판단되면 다음과 같은 치료를 진행됩니다. 
  1) 연고 : 스테로이드, 마취제의 성분이 들어있는 연고로 상처회복을 도와주며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2) 식이섬유 : 배변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대변을 부드럽고 덩어리지게 만들어 줍니다. 가끔 변비가 심한 경우 완화제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3) 온수좌욕 : 항문의 괄약근을 이완시켜주며, 상처부위를 깨끗하게 해주고 혈액순완을 좋게하여 상처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후 호전이 되지 않으면 괄약근을 이완시켜주는 다른 방법을시도해 봅니다. (순서대로)
   1) 니크로글리세린 연고
   2) 보톡스 주사 
   3) 수술 : 외측 내괄약근 절개술 
 

치열이라고 해서 내원한 환자들에게서 감별해야 할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감별질환 :    
  ① 농양
  ② 혈전성 외치핵
  ③ 항문암
  ④ 항문소양증
  ⑤ 항문감염병